(2021년 6월 13일 데일리홍콩) 코로나19 백신이 생성하는 스파이크 단백질이 치매를 유발한다고 알려진 아밀로이드 베타를 생성한다는 논문으로 “백신이 치매 유발”한다는 말이 거짓 소문이라는 한겨레 신문 보도가 무색하게 됐다.

코로나19 백신은 작동 방식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뉘어 구별된다. 그런데 작동 방식을 불문하고 공통적인 것은 코로나19 백신이 SARS-CoV-2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을 생성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인도 연구진은 SARS-CoV-2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이 두뇌의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 α-synuclein, tau, prion, 및 TDP-43 RRM 등 단백질이 뭉치는 것을 촉진시킨다는 것을 밝혔다.

이런 아밀로이드 베타 등의 단백질은 두뇌에서 찌꺼기처럼 돌아다니며 신경 신호 전달을 방해하여 알츠하이머(치매)를 비롯한 각종 신경 퇴행성 병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어 스파이크 단백질을 생성하는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이 논란이다.

Idrees, D., & Kumar, V. (2021). SARS-CoV-2 spike protein interactions with amyloidogenic proteins: Potential clues to neurodegeneration. Biochemical and biophysical research communications, 554, 94–98. https://doi.org/10.1016/j.bbrc.2021.03.100

얼마전 미국 식품의약국(FDA)도 이런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이 치매의 원인으로 보는 입장에 동의하여 이를 없애는데 초점을 맞춘 신종 치매 치료 약물 ‘Aduhelm’ 의 시판을 승인하기도 하였다.

(참고기사: 치매 원인으로 지목된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을 없애는 신종 약물, 논란만큼 약값할까?)

코로나19 백신의 스파이크(돌기) 프로틴(단백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생성하는 스파이크 단백질은 치매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을 생성한다는 연구 결과 뿐만 아니라 혈액-뇌장벽을 기능을 변화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 논란이 크다.

이에 따라 홍콩에서는 논란이 많은 코로나19 백신보다 수천년간 안전하게 사용되어온 대마초 성분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무력화 하는 항 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한 대한민국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가 주목 받고 있다.

8 thoughts on “COVID19 백신 치매 유발하나 – 스파이크 단백질이 아밀로이드 베타 생성해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