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오웰, 1984

“모든 기록이 파괴되거나 위조되고, 모든 책이 다시 쓰여지고, 모든 그림이 다시 그려지고, 모든 동상과 거리 건물의 이름이 바뀌었고, 모든 날짜가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은 날마다 그리고 분 단위로 계속되고 있습니다. 역사는 멈췄습니다. 당이 항상 옳다는 끝없는 현재 외에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2020년 8월 27일 목요일 저녁, 홍콩의 행정장관 캐리 람은 베이징 측 언론사인 봉황TV와의 인터뷰를 가지고 국가안전법이 도시 질서와 안정을 복구하였다고 자평하였다. 그러면서 앞으로 1~2년 간은 ‘사회의 잘못’을 고치는데 집중하겠다고 선언하였다.

캐리 람은 홍콩의 수많은 젊은이들이 반정부 시위에 참여하고 구속이 된 이유가 부모와 선생님들의 ‘잘못된 교육’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앞으로는 국가에 관한 교육을 강화하는 동시에, 공무원계의 반정부 세력을 용납하지 않겠다며 엄포를 놓았다.

다만, 홍콩 기본법에 언론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어 언론사들의 ‘잘못을 교정’시키기는 쉽지는 않을것이라면서 언론계에게 공정한 보도를 요청하였다.

인터뷰가 보도된 후 하루가 채 지나지 않은 28일 금요일 새벽, 중국 공산당 산하의 홍콩 편의점 업체 VanGO 는 빈과일보 (Apple Daily, 蘋果日報) 를 보이콧 하기 시작하였고, 홍콩의 무술 영화배우 성룡 (Jackie Chan)과 그의 아들이 2007년 부터 13년간 살고 있던 베이징 중심가 러시아문화센터 옆 아파트 NAGA상원 (NAGA上院, 9 Dongzhimen Inner St, Dong Zhi Men, Dongcheng, Beijing) 1001호와 1002호가 압류되어 경매로 나와 600명 이상이 입찰하였다는 뉴스가 보도되어 눈길을 끌었다.

출처: https://www.thestandard.com.hk/breaking-news/section/4/154129/Pleased-with-calm-in-the-city,-Carrie-Lam-aims-to-fix-mistakes-in-society

출처: https://www.dimsumdaily.hk/two-beijing-apartments-belonging-to-jackie-chan-listed-for-sale-on-judicial-auction-site-due-to-foreclosure-proceed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