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7일 목요일 저녁, 홍콩의 행정장관 캐리 람(Carrie Lam)은 베이징 측 언론사인 봉황TV와 인터뷰를 진행하며 국가안전법 덕분에 도시 질서와 안정을 복구하였다고 평가하였다. 그러면서 앞으로 1~2년 간은 ‘사회의 잘못’을 고치는데 집중하겠다고 선언하였다.

“모든 기록이 파괴되거나 위조되고, 모든 책이 다시 쓰여지고, 모든 그림이 다시 그려지고, 모든 동상과 거리 건물의 이름이 바뀌었고, 모든 날짜가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은 날마다 그리고 분 단위로 계속되고 있습니다. 역사는 멈췄습니다. 당이 항상 옳다는 끝없는 현재 외에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조지 오웰, 1984

캐리 람 행정장관은 홍콩의 수많은 젊은이들이 반정부 시위에 참여하다 구속이 된 이유를 부모와 선생님들의 ‘잘못된 교육’ 때문이라고 지적하였다. 그녀는 앞으로 국가 교육을 강화하는 동시에 공무원 계의 반정부 세력을 뿌리 뽑는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홍콩 기본법에 언론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어 언론사들의 ‘잘못을 교정’시키기는 쉽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언론계에는 공정한 보도를 요청하였다.

캐리 람의 인터뷰가 보도된 후 하루가 채 지나지 않은 28일 금요일 새벽, 중화인민공화국 공산당 산하의 홍콩 편의점 체인 운영 업체 VanGO는 홍콩 언론계에서 공산당을 비판해온 빈과일보(Apple Daily, 蘋果日報)를 보이콧하기 시작했다.

Van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