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1일 데일리홍콩] 컴퓨터의 운영 시스템인 윈도우즈 시리즈 개발 회사로 유명한 미국 마이크로소프트가 운영하고 있는 SNS 링크드인(LinkedIn)이 노골적인 검열로 화제가 되었다.

링크드인(LinkedIn)은 합병을 원하지 않는 신장, 티벳 및 위구르의 원주민이 재교육되고 있는 강제 수용소 인권 문제와 언론의 자유 문제를 프로필에 게시한 언론인 3명을 중화인민공화국에서 검색이 되지 않게 조치하였다.

(출처: Lawmaker asks LinkedIn, Microsoft why they censored US journalists’ accounts in China)

중화인민공화국에 윈도우즈 운영 체제와 오피스 제품군을 판매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체 운영하고 있는 검색 사이트 Bing 역시 검열 문제가 논란이 된 적이 있었다.

링크드인(LinkedIn)의 검열 문제

링크드인(LinkedIn)은 중화인민공화국 문제 뿐만 아니라 코로나19(COVID-19) 문제도 제멋대로 검열을 하고 있다. 지난 2021년 8월 26일에는 mRNA 코로나19 백신과 심근염의 연관성을 밝힌 홍콩 대학 연구진들의 논문에 관한 데일리홍콩 기사 링크를 검열하였다.

(참고기사: 미국계 SNS 링크드인, mRNA 코로나19 백신과 심근염 연관성 밝힌 데일리홍콩 기사 검열)

공공 플랫폼을 가장한 사적 플랫폼에 운영자의 의도가 개입하여 이루어지는 컨텐츠 검열은 플랫폼 사용자들을 호도할 수 있기에 상당한 문제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