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BC은행(홍콩·상하이 은행, Hongkong and Shanghai Banking Corporation)은 1865년 홍콩에서 스코틀랜드의 토마스 서덜랜드가 설립한 영국계 국제은행이다.

미합중국과 중화인민공화국 간의 소리 없는 전쟁이 진행되는 가운데 중국 정부는 HSBC은행이 미국의 화웨이 금융 제제에 협조하는 등 홍콩 국가안전법을 따르지 않는다며 비판해 왔다. 심지어 중국 정부는 2017이래 지속적으로 중국의 채권 발행을 주관하던 HSBC은행을 2020년 10월 15일 국채 발행 주관사 목록에서 제외하기도 하였다.

이런 가운데 HSBC은행은 홍콩 국가안전법 등으로 보석 재판 중이었던 홍콩의 정치인 허지봉(許智峯 Ted Hui Chi Fung)이 12월 4일 영국으로 망명하자 곧바로 그와 그의 가족 모두의 계좌를 동결하였다.

홍콩 정부의 경찰은 허지봉에게 돈세탁의 혐의가 있어 HSBC은행 측에 계좌 동결을 요청하였다고 하였으나, 허지봉은 기부금이 자신의 계좌가 아닌 변호사 공개된 에스크로 계정에 있는 것이라 무관함을 주장하였다.

허지봉의 이런 주장에 HSBC은행은 그와 그의 가족 계좌 동결을 일시적으로 해제하였지만, 새해 2021년 첫날 다시 동결이 되어 국제 신용 기관으로서 납득할 수 없는 행위를 보여주고 있다.

2021년 새해 첫날 HSBC은행은 허지봉(許智峯, Ted Hui Chi-fung)의 신용카드를 정지시켰다.

허지봉은 그의 페이스북 페이지 포스팅에서 HSBC은행측이 그와 가족의 신용카드 모두를 홍콩 정부의 요청이 아닌 “상업적인 이유”로 일방 취소했음을 알리면서, 이런 HSBC은행의 정치적인 결정에 대해 심한 유감을 표시하였다.

최근 비트코인의 가격이 오르는 이유 중 하나는 자본 이동 과정에 제재, 동결 등 제약이 없기 때문이다.

홍콩 정치인 Ted Hui 의 신용카드
데일리홍콩 Google 뉴스 ☆ 공유하기 | 이메일 구독 신청 부탁 드립니다 🙏

김한국

Hello nice to meet you. I am Jason Kim who is practicing journalism from Daily Hong Kong, an online news advertisement portal based in Hong Kong.

Join the Conversation

1 Comment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