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데일리홍콩) 김한국 기자 = 굶주린 귀신들에게 음식과 유흥을 공양하는 등 이색적인 문화를 가진 중화인민공화국 조주(潮州) 지방의 전통 우란절(盂蘭節) 행사가 홍콩 Causeway Bay 지역의 Moreton Terrace Temporary Playground에서 14일(일요일)까지 열려 주목된다.

음력 7월은 일부 귀신을 믿는 사람들에게는 특별한 달이다. 이달은 지옥문이 열려 귀신들이 저승에서 이승으로 나와서 활동할 수 있는 달인 귀월(鬼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승으로 나온 귀신들이 엄하게 해코지하지 말라고 이런 저런 스타일로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전해진다. 특히 아무리 많이 먹어도 배부른 것을 느끼지 못하고 항상 배고프다는 귀신인 아귀(餓鬼)를 달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벌인다. 아마도 이런 모습을 영어권 사람들이 보고 헝그리 고스트 페스티벌(Hungry Ghost Festival)로 이름을 붙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벤트와 함께 다양한 문화재가 전시될 행사장에서는 아침 10시부터 저녁 8시까지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무료 공연도 예정되어 있어 흥미를 돋운다.

(참고: Yu Lan Cultural Festival 2025)


데일리홍콩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김한국

Hello nice to meet you. I am Jason Kim who is practicing journalism from Daily Hong Kong, an online news advertisement portal based in Hong Kon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