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데일리홍콩) 김한국 기자 = RNA 백신 합성 기술의 비약적 발전에 따라 ‘암 정복’이 더 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과학계의 전망이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홍콩 바이오 기업 씨케이생명과학(0775.HK)은 개발 중인 차세대 Circular RNA(TROP2 표적) 암 백신이 임상 전 동물 실험에서 암 세포 성장을 100% 억제하는 등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었다고 11일 공시를 통해 발표했다.
연구진은 삼중 음성 유방암(TNBC)을 비롯해 폐암, 췌장암, 대장암을 포함한 다양한 암에서 과발현되는 세포 표면 당단백질인 Trophoblast Cell Surface Antigen 2(TROP2)이 암 세포 증식, 이동, 침윤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표적으로 하는 Circular RNA 백신을 개발했다.
씨케이생명과학이 개발한 Circular RNA(circRNA) 방식의 백신은 한 줄로 이어져 있는 유전자 코드를 전달하는 전통적인 mRNA 방식과는 다르게 원형으로 이어져 있는 유전자 코드를 사용한다.
씨케이생명과학의 연구진은 자사의 TROP2 암 백신 후보 물질이 유방암과 대장암 모델을 대상으로 한 5건의 동물 실험에서 뛰어난 항종양 효과를 확인했고 발표했다. 특히 유방암 실험 모델에서는 모든 경우에서 종양 성장이 완전히 억제되었으며, 전체적으로 4건의 연구에서 100% 억제율, 1건에서도 약 80%의 높은 효능을 보였다고 밝혔다.
씨케이생명과학은 자사의 “TROP2 표적 백신의 동물 실험 결과가 기존에 없던 혁신적인 수준”이라며 홍콩 정부와 미국 특허청에 특허 출원을 완료했으며 “조속히 임상 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회사는 “현재 임상 전 단계이며, 향후 임상 시험 결과나 특허 승인 여부는 불확실하다”며 투자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삼중 음성 유방암(TNBC)이란?
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HER2 호르몬 수용체의 부족으로 기존 호르몬 치료나 표적 치료가 불가능한 유방암의 일종으로 화학요법이 주된 선택지이며, 전이 및 재발 위험이 크다. 발병률과 악성도가 서양인보다 아시아인 여성이 높다.
데일리홍콩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